입추가 무색한 연일 폭염에도 가을은 온다.

오늘은 입추(立秋), 입추는 가을 절기가 시작되는 날이며, 24절기 중 열세 번째 날로 대서(大暑)와 처서(處暑) 사이에 있는 절기로 말복 앞에 찾아온다.

입추가 무색 연일 폭염, 그래도 가을은 다가온다.

오늘은 입추(立秋), 입추는 가을 절기가 시작되는 날이며, 24절기 중 열세 번째 날로 대서(大暑)와 처서(處暑) 사이에 있는 절기로 말복 앞에 찾아온다. 24절기는 기본적으로 태양의 궤도인 황도의 움직임을 기본으로 정해지므로 양력 날짜에 연동되며 대개 8월 7~8일 무렵이다. 전통적으로는 이날부터 입동(立冬) 사이를 가을이라고 보았다. 말복이 오고 입추가 올 것 같지만 실제는 입추가 먼저 오는 가을의 길목이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려면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야 하는데 그 구실을 입추와 말복이 맡고 있다. 입추부터는 김장용 무, 배추를 심기도 하지만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하니 '어정칠월 건들팔월'이라고도 부른다.



입추를 전후하여 마지막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한반도에서는 벼를 비롯한 곡식이 여문다. 조선 시대에는 입추에 날씨가 맑으면 곡식이 풍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비가 조금 내리면 무탈하지만, 많이 내리면 벼가 상한다고 여겼으며, 입추 무렵 비가 계속되면 날이 개기를 비는 기청제(祈晴祭)를 올렸다. 태종실록 예조에서 아뢰기를, 백곡(百穀)이 결실할 때인 지금 오랫동안 계속해서 비가 내리니, 8일에 기청제를 행하소서 하니, 그대로 따랐다라는 기록이 있다. 기청제를 하는 동안에는 성안으로 통하는 물길을 막고, 성안의 모든 샘물을 덮으며, 물을 쓰면 안 되는 것은 물론 소변을 보아서도 안 되었다. 기청제 전날 밤에는 비를 섭섭하게 하는 행위는 일체 금지되는데 심지어 부부가 각방을 써야 했었다. 또 이날 음(陰)인 부녀자의 시장 나들이는 모두 금하고, 제사를 지내는 곳에는 양색(陽色)인 붉은 깃발을 휘날리고 제주(祭主)도 붉은 옷차림이었다. 그리고 양방(陽方)인 남문(南門)을 열고 음방(陰方)인 북문은 닫았다.

어느새 입추지만 날씨는 연일 폭염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다. 전국적으로 폭염주의보가 계속 발효되고 있다. 기상청은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지방은 내일부터 목요일까지 비가 내리고 중부를 중심으론 더위가 주춤하겠다고 예보했다. 멀잖아 폭염도 물러갈 것 같다. 이미지 다음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