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해금강을 찾아서

거제 해금강을 찾아서


거제해금강은 경상남도 거제도 갈곶리 해금강마을 남쪽으로 500해상에 위치해 있으며, 1999년거제와 통영을 잇는 신거제대교의 개통과 2005년진주통영 간 고속도로의 완공으로 접근성이 용이해 졌다. 또,  대진고속도로가 통영까지 연결된 이후, 해금강 주변의 명소를 찾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있다.

 

1968년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해금강지구의 중심이 된다. 또한, 19713월에 명승 제2호로 지정되었으며, 지정구역이 223,992에 이른다. 거제도 최 남부의 갈곶(乫串)과 작은 돌섬인 갈도(乫島) 일대는 기암괴석이 중첩하고 하늘로 치솟아 경승을 이룬다. 그 모양이 천태만상의 만물상을 이루어 금강산의 해금강을 방불하게 하므로 거제해금강으로 불러왔다. 갈도는 약초가 많다 하여 약초섬이라고 불리는데, 아열대식물 30여종이 분포하고 있다.















기자는 해금강 입구에 있는 신선대와 바람의 언덕을 돌아보고 도장포항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을 타고 해금강을 돌아보고 외도로 들어갔다.

해금강 주변에는 일출·일몰·낙조를 관망하기에 좋다는 사자바위와 은진미륵을 연상하게 하는 미륵바위, 해금강 최고의 절경이라는 십자동굴(十字洞窟), 그 밖에 석문(石門사통굴(四通窟부처바위·토끼바위·금관바위·촛대바위·조서방바위 등 수많은 기암괴석들을 유람선을 타고 해상관광을 할 수 있다. 또한 학동 몽돌해수욕장과 구조라해수욕장·외도·매물도 등을 연계한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유시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