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이달(9월)의 추천 유물로 ‘문방도 병풍’ 소개

국립고궁박물관, 이달(9월)의 추천 유물로 ‘문방도 병풍’ 소개

1일부터 궁중서화 전시실에서 관람가능․․․유튜브 통해 온라인 감상도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문방도 병풍’을 9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1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 지하층 ‘궁중서화’ 전시실에서 공개하고,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영상으로도 공개한다.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luvu
*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gogungmuseum



<문방도 병풍>은 걷어 올린 휘장 안으로 책과 문방구, 복되고 길함을 상징하는 과일과 꽃, 그리고 중국의 진귀한 고동기물(古銅器物)을 다채롭게 묘사한 4폭의 병풍이다. 조선 왕실에서는 왕과 왕세자가 학문에 힘쓰기를 바라며, 왕의 일상 공간인 편전이나 왕세자가 거처하는 동궁에 문방도 병풍을 설치하였다.
* 고동기물: 오래되었거나 희귀한 옛날 물건 및 예술품

문방도 속 책과 기물은 학문과 배움을 추구하고, 골동품을 수집하고 감상하는 왕실의 취미를 보여준다. 꽃과 과일에는 다양한 길상의 의미를 담았다. 알이 많은 석류는 다산, 만발한 모란은 부귀영화, 곧게 뻗은 매화는 절개와 지조, 불수감과 수선화는 부처와 신선을 상징하여 왕실의 안녕과 번영을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국립고궁박물관에는 총 4점의 문방도 병풍이 소장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문방도가 왕실에서 다양하게 제작되고 활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지하층 ‘궁중서화’ 전시실에서는 이번에 큐레이터 추천 유물로 소개하는 4폭의 문방도 병풍 외에 2폭의 문방도 병풍 2점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국·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으로 공개한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