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풍성한 한가위와 함께하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국가무형문화재 그대로를 전하는 실연이고,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이다. 9월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 34건의 행사가 개최된다

9월 풍성한 한가위와 함께하는 국가무형문화재

서울, 경기,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총 34건 개최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이 주최하는 2022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전승활동 기획행사>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의 진행으로 9월에도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공개행사>는 국가무형문화재 그대로를 전하는 실연이고,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이다. 9월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 34건의 행사가 개최된다.


                                    사직대제와 석전대제


9월의 대표적인 <공개행사>로는 서울 ‘사직단’에서 토지신과 곡식신을 모시고 국가의 안녕과 농사의 풍성함을 기원하며 드리는 제사인 ▲「사직대제」와 ▲「종묘제례악」 연합 공개행사가 9월 24일에 진행된다.


                                 강릉농악과  옥장


강원 ‘강릉농악전수관 야외공연장’에서는 농사의 고달픔을 잊고 서로의 화합과 마을의 단합을 도모하는 ▲「강릉농악」(9.17.)이 펼쳐지며, 전남 ‘목포유달초등학교’에서는 옥을 이용하여 공예품을 만드는 ▲「옥장」(보유자 장주원, 9.23.~25.)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경기, 충북, 전북, 경남 등지에서 총 21건의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래야류와  누비장


아울러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로 부산 ‘부산역 광장’에서는 추석을 맞이하여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동래야류」(9.9.) 기획공연이 펼쳐지며 ‘광안갤러리’에서는 우리 전통의 재봉법으로 정교함과 작품성이 뛰어난 「누비장」(보유자 김해자, 9.22.~28.) 기획전시도 개최된다.


                                       가야금산조및 병창 / 판소리


전북 고창 ‘윤도장전수교육관’에서는 24방위를 원으로 그려 넣은 풍수지남침을 제작하는 ▲「윤도장」(보유자 김희수, 9.9.~12.), 전남 영암 ‘가야금산조기념관’에서는 ▲「가야금산조 및 병창」(보유자 양승희, 9.3.), 충남 ‘논산아트센터’에서는 ▲「판소리」(보유자 김청만, 9.28.)가 진행되는 등 전국에서 총 13건의 다양한 공연과 전시가 개최된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공개행사: 02-3011-2153, 기획행사: 02-3011-2156)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앞으로도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 향유 기회가 확대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