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이 무서운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합병증이 무서운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유전적인 원인 외에 스트레스, 식습관, 약물에 의해서 발생하여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으로 인해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데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서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며 또한 체중이 감소하게 되면서 장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가 된다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등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 등 신체에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

당뇨 수치 기준


정상
공복:10mg/dl 미만   /  식후 1시간:180mg/dl 미만   /   식후 2시간:140mg/dl 미만

내당능 장애
공복:110~125mg/dl   /   식후 1시간:180~199mg/dl   /   식후 2시간:140~199mg/dl

당뇨 판정
공복:126mg/dl 이상   /   식후 1시간:200mg/dl 이상   /   식후 2시간:200mg/dl 이상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는 췌장에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으로, 이전에는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불렀으며 제2형 당뇨병은 혈당을 낮추는 저항성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서구화된 식생활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식단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인 요인 등의 제2형 당뇨는 약한 고혈당 상태에서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 갈증과 다뇨, 식욕항진, 체중감소, 체력쇠약, 저혈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기력, 잦은 피로감, 의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서 합병증인 망막병증 (실명 위험), 신기능 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통증, 저림)과 심혈관 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된다. 제2형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관리가 제일 중요한데 체중의 5~7%를 줄이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발병률을 늦추거나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개선에 도움 된다.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식이요법

1. 식이섬유소가 포함된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2.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한다.
3.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다.
4.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보충해 준다.
5. 혈당을 높여주고 당질이 많이 포함된 밥과 과일을 많이 먹는다면 그 양을 우선적으로 줄여 준다.
6. 고추장, 된장, 소금, 조미료 등을 줄이고 싱겁게 먹는 습관으로 교정한다.
7. 공복감을 줄이기 위해 20분 이상 천천히 식사한다.
8.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한다.
9. 배달 음식이나 외식, 패스트푸드 등 나쁜 음식은 되도록이면 멀리한다.
10. 혈당치를 높이는 흡연과 음주는 끊는다.



당뇨에 좋은 음식

여주
여주에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액속에 포도당을 신체 곳곳에 보내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현미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는 혈당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돼지감자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돼지감자에 이눌린 성분은 일반 감자의 75배로 풍부하여 이 성분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파
양파에 크롬 성분은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주어 당뇨 예방에 도움 준다.

가지
가지에 안토시아닌 성분과 레스베라트롤 성분 등 다양한 성분들이 포도당의 흡수를 조절하여 신체 혈당 수치를 조절 하는데 도움 준다.


마늘
마늘에 알리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활성화 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 시킨다.


귀리
귀리에 베타글루칸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영국 임페리얼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꾸준히 귀리를 섭취 했을때 당뇨발병률을 19% 낮춰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두릅
두릅에 사포닌 성분은 체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으로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칡에 함유된 트라이테르페노이드와 이소플라본 등 폴리페놀 성분들이 체내에 당이 흡수되는 것을 늦춰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안정시켜 주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레드 비트
레드비트에 베타인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추며 인슐린의 빠른 방출의 억제를 돕고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어 혈액을 정화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당뇨에 나쁜 음식


술의 탄수화물과 당분은 혈당을 상승시키기에 피하는 것이 좋다.

백미와 밀가루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상승시켜 주기에 소량만 먹는게 좋다.


음료수와 과일주스
과도한 당분은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된다.


운동요법

1. 식전 운동은 저혈당 쇼크를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2. 매일 45분 이상 달리기, 빨리 걷기,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셔야 한다.
3. 혈당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시려면 운동 전후로 자신의 혈당 수치를 체크 한다.
4. 강도가 높은 운동은 오히려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꾸준히 한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