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역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 관련 기록물 공개

국회도서관은 지난 10일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인용됨에 따라, 역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 관련 기록물을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를 통해 공개했다.




국회도서관은 올해부터 매월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국회기록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역대 국회의장의 신년사, 2월에는 국회도서관 개관 기념을 주제로 관련 국회기록물을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기록물은 3월 주제로 선정된 '역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 관련 기록으로, 국회 회의록, 의안원문, 사진기록 등 20여 점이다.


또한, 당시의 시대상을 쉽게 이해하고 조망할 수 있도록 국회기록물 이외에도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등 유관기관 소장 기록물도 협조받아 함께 공개하였다.


이은철 국회도서관장은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국회기록정보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앞으로 국회도서관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도서관은 4월에 '제주 4?3사건', 5월에 '국회 개원 기념일' 등 시의성 있고 다수의 이용자가 관심 갖는 주제의 콘텐츠 NR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