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 아름다운 단풍과 떠나는 국가무형문화재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주관하는 와 가 11월에도 전국 각지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울긋불긋 아름다운 단풍과 떠나는 국가무형문화재

11월 12일 궁시장 종목 시연을 시작으로 총 15건 개최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주관하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전승활동 기획행사>가 11월에도 전국 각지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공개행사>는 국가무형문화재 그대로를 전하는 실연으로 궁시장, 풍류, 판소리와 굿놀이 등 총 12건의 공연과 전시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작년 12월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올해 처음 열리는 ▲「제주 큰굿」(11.20)은 제주도 무속의례 중 가장 큰 굿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을의 부정을 막고 재앙을 없애고 복을 기원할 것이다. 또한 망자의 저승길 여정과 죽은 자의 복을 기원하는 ▲「서울새남굿」(11.20.)이 함께 열려 눈길을 끈다.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로 11월에는 총 3건의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세부적으로는 경상북도 예천에서 ▲「예천통명농요」(11.15.), 경상남도 고성에서는 ▲「고성오광대」(11.28.), 그리고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석전대제」(11.28.~11.29.)가 열린다. 특히 탈놀이인 오광대는 수능을 마치고 지친 수험생을 위해 대대로 이어져 온 연희와 재담으로 공연을 준비하고 있어 수험생에게 무형유산의 멋과 즐거움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공개행사: 02-3011-2153, 기획행사: 02-3011-2156)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앞으로도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향유 기회가 확대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서울새남굿>


                              <판소리 윤진철 보유자>


                                 <석전대제>


                               <고성오광대>


                                                      <제주큰굿>


                                <이리향제줄풍류>


                                <궁시장 유세현 보유자>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