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7가지 음식

기침에 좋은 7가지 음식

1. 무
무는 비타민C와 물이 많아 기침을 빨리 멈추게 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어린이가 목감기를 심하게 앓을 때는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험이 있다고 한다.

2. 매실
기침은 호흡기가 안 좋으면 나온다고 생각하기 쉽다. 사실 위 건강이 안 좋아도 기침을 한다. 위식도역류가 있으면 위산이 식도를 자극해 기침이 나오는데, 매실에는 피크린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위를 보호하고 기침 천식에 좋다고 한다.

3. 모과
모과는 과일로는 모양이 참 못생겼다. 하지만 이런 못생긴 녀석이 오래가는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효험이 뛰어나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도 예방하고 기침도 멈출 수 있다고 한다.

4. 도라지
도라지의 쌉쌉한 맛은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에 좋다고 한다. 목감기로 기침 가래가 나올 때 도라지를 반찬이나 차로 먹어면 좋다.

5. 은행
은행에는 '징코플라톤' 성분이 들어있는데 오래된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은행은 하루 어른 5알, 어린이 3알 먹으면 좋고, 또 은행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전(피떡)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6. 오미자
평소 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으면 오미자가 좋다. '본초강목'에 오미자는 폐를 보호한다고 적혀 있다. 비염, 천식, 기관지확장증이 있을때 기침 가래를 없애준다. 오미자에 꿀을 조금 넣어 따뜻한 차로 마시거나, 술로 담가두었다가 20~30㎖씩 따뜻한 물에 타서 자기 전에 마시면 좋다.

7. 호두
호두는 속살이 폐와 닮았다. 호두는 숨이 차는 기침, 오래 끄는 기침에 특히 좋다. 호두는 속껍질에 약효가 많아서 벗기지 말고 먹어야 좋고, 혈관에도 좋은 음식이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