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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답사

45년만에 새로 개관한 경주천마총

45년만에 새로 개관한 경주천마총을 다녀오다

45년만에 재단장한 경주천마총

 천마총 입구

 천마총에서 발굴된 금관과 부장품


 천마총이란 이름의 유래가 된 천마도

경주시가 20178월부터 관람공간을 폐쇄하고 리모델링r공사에 들어가 11개월간 철저한 고증에 의한 시설보수 및 전시관련 대규모 개선 작업을 진행하여, 1973년 발굴 후 당시의 내부를 관람할 수 있는 유일한 고분이었던 천마총이 최근 관람객의 안전과 전시시설에 대한 보수 보강을 완료하여지난 727일 경주천마총이 45년 만에 문을 새로 열었다. 천마총은 경주 대릉원의 핵심 유적이자 명소로 꼽히는 곳이다. 1973년 첫 발굴조사가 이뤄져 1976년 전시관이 문을 열었다. 이후40여 년이 흘러 시설이 낙후됐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곤 했다. 이에 경주시는 고증 자문을 통해 적석목곽부를 돌무지의 형태와 덧널의 구조를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했다. 천마총 목곽의 높이는 당시 발굴에 참가했던 연구원들의 자문을 받아 2.3m의 단곽형 목곽으로 확정됐다전시공간도 기존의 목곽 앞쪽의 반구형태 관람 공간 외에 목곽 뒤의 일반인이 출입 못하던 긴 설비 공간을 과감히 전시공간으로 확장 개선했다. 신라의 웅대한 고분문화와 마립간시대의 찬란한 유물들에 대해 이해가 쉽고 시각적으로 바로 다가서도록 첨단 디지털영상기기를 비롯한 다양한 전시매체로 연출했다.

 빽빽히 들어있는 부장품 

 지배층들의 말 장신구

 천마총 내부의 돌과 진흙으로 만든 실제

 1973년 당시의 발굴단과 발굴과정





경주 천마총은 5세기 후반 또는 6세기 초반에 축조한 신라 적석목곽분(積石木槨墳·돌무지덧널무덤)으로 만들어진 왕릉급 무덤이다. 누구의 무덤인지는아직 정확히는 모른다.

다만, 무덤의 주인공이 소지왕(재위479~500) 또는 지증왕(재위 500~514)이라는 학설이 우세하다. 1973년 발굴당시만 해도 금관(국보188)을 포함하여 국보급만 3점이나 되는 1만점이 넘는 부장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역대급 발굴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

어두운 무덤 내부는 높이 2.3m에 이르는 거대한 목곽(木槨)이 유리창 안으로 자리해있다. 목곽 위로는 가지런히 쌓아올린 돌무지가 어렴풋이 보이고, 내부로 환한 빛이 비친다. 목곽은 동서 6.6m, 남북 4.2m, 높이 2.3m로 다시 만들고, 목곽 천장재질은 유리에서 나무로 바꿔졌다. 목곽과 입구 사이에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는 커다란 벽을 설치했으며, 금관, 목걸이, 귀고리, 팔찌, 큰칼이 빽빽하게 놓였고, 바깥에는 금동신발 한 짝이 있다. 엄청난 양의 화려한 황금 부장품이 눈길을 붙잡는 1500년 전 신라 왕릉급 무덤은 단연 압도적이고 장엄하다.

또 관람객을 더 많이 수용하기 위해 1.5m가량 뒤로 밀었던 목곽 위치도 원래 자리에 가깝게 재조정하고, 목곽 위를 덮은 돌무지는 반구형에서 초가지붕을 닮은 사다리꼴로 변경했다. 특히 지진에 대비해 금제 유물 복제품 일괄을 전시한 진열장 바닥에는 규모 6.8까지 버티는 면진 받침대를 설치했다고 한다. 새로이 단장한 경주 천마총은 이전과 비교할 경우 신라시대 무덤축조 기술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게 가장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신라시대 기법으로 만든 자작나무 껍질 천마도와 대나무에 금동 조각판을 입힌 천마 두개, 45년 전 발굴에 참여한 사람들의 업적을 기리는 사실공간도 구비했다. 문화재청 전신인 문화재관리국이 1974년 발간한 천마총 발굴보고서 실물을 비롯해 야광조개 국자, 곱은옥, 푸른색이 감도는 유리잔 복제품도 전시되어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사에서 1973년 발굴 당시 모습을 재현하는 데에 주안점을 뒀다, “새로운 전시관에서 찬란했던 신라의 문화유산과 함께 천마총을 진정한 옛 모습을 만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시문 기자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사진 : 예천 회룡포 광복 70년의 한국불교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1천6백년의 한국불교사를 정립하면서 새로운 미래불교를 펼쳐가는전환점에 서있기 때문이다. 한국불교는 그동안 하향과 상향의 신앙형태를 모두 겪었다. 국가의 절대적인 지원아래 위에서 밑으로 전해지는 하향의 귀족불교와 처절할 정도의 박해를 받으면서 밑에서 위로 전개했던 민중불교를 다같이 경험했고 이제는 비호도 탄압도 없이 자신의 두 다리로 당당하게 걸어가고 있는 중이다.그 기간이 광복 70년일 때 짧은 세월동안 많은 과거가 정리되었고 그 위에 앞으로의 역사를 이끌어갈 설계도가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불교의 장래는 매우 밝다고 여겨진다. 특히 젊은 스님들의 수행열과 신도들의 높은 의식구조는 한국불교를 늘 깨어있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한국불교의 중추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종단일 때 과연 오늘의 각 종단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그 현장을 찾아가 보기로 한다. 종단의 현황은 바로 한국불교의 현주소와 직결되는 까닭이다.종파불교라는 말은 한국불교의 한 특징처럼 되어 있다. 불교가 삼국에 전래된 후 많은 스님들이 입당하여 수학했고 돌아온 후 한

한국에 있는 나무묘법연화경 비석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에 가면 반드시 가봐야 할 곳이 이곳 대한불교 대성종 사찰인 대성사다. 부산 서구에 있는 대성사는 북에서 남으로 뻗은 구덕산, 시약산, 아미산 연봉의 일부가 남으로 이어져 천마산. 장군산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산령을 경계로 하여 사하구와 접하고 보수천을 경계로 중구와 접하고 있다.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고장, 역사의 숨결이 흐르고 문화예술이 살아있는 전형적인 지세를 갖추고 있는 이곳 아미동에 대성사가 자리잡고 있다. 이곳 사찰에 일본인 영령을 모시는 "나무묘법연화경"이 새겨진 비석이 있다. 일명 법화경비가 그것이다. 높이 120cm.지름40cm의 대리석으로 만든 원기둥형태의 100년된 비석이다. 탑신에는 나무묘법연화경이 새겨져있다. 南無妙法蓮華經(남무묘법연화경) /本山院妙田太福日功居士(본산원묘전태복일공거사) 事寂院妙光日常大姉(사적원묘광일상대자)/大正八秊七月三十日山田七太(郞)(대정8년7월30일 산전칠태(랑) 비석 뒷면에 새겨져 있는 글씨는 손으로 짚어가며 확인 하였으나 위에 적은 것이 맞으리라고 생각한다. 산전칠태까지만 새겨져 있는데 아래에 랑(郞)자가 빠진 것아닌가 생각이 되어 추가했다. 비석에 새겨진 글을 다음과 같이 해석해 보았다.


일본 귀신마을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

일본귀신마을로 불리우던 비석마을 산복도로변의 아미동 비석마을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인들의 공동묘지 위에 들어선 마을이다. 지금도 일본인 공동묘지의 비석 등이 계단, 담장의 부재로 사용된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덕분에 도시괴담 등을 모아놓는 사이트에 관련 괴담이 자주 보인다.아미동 비석마을은 부산의 역사를 좀더 단적으로 보여주는 동네다. 이 곳 역시 일본인들이 공동묘지를 남겨두고 떠난 후 5년간 비어 있다가, 한국 전쟁 때 피난 온 사람들이 꽉 차있는 시가지를 피해 마을을 꾸렸던 것이다.비석마을의 골목을 따라 거닐다 보면 각진 모양의 상석이나 비석들은 가파른 계단의 디딤돌로 쓰이거나 옹벽 또는 집의 주춧돌 등으로 활용되었다. 토성역을 나오면 탐방로 안내판이 보이고 고갯마루에 마을지도가 있다. 골목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고, 비석을 사용한 건축물 앞에는 안내판도 있다.아미동 비석마을의 진수를 맛보려면 숨은 그림을 찾듯 비석의 자취를 찾아내는 게 흥미롭다. 감천문화마을처럼 개방성을 지닌 마을이 아니다. 삶의 골목을 거니는 게 부담스럽다면 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아미문화학습관이나 기찻집 예술체험장 등을 방문하길 권한다.아미문화학습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