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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답사

1300년전의 역사와 낭만이 복원된 월정교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이 숨쉬는 월정교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빌려 줄 것인가!!  하늘을 받칠 기둥을 깎아내겠거늘 !! "
쪽박을 차고, 누더기를 걸친 원효가  서라벌 거리를 떠돌면서 씨부렁거렸다.
그게 무슨 말인지 아무도 알지 못했지만,  무열왕만은  풍문으로 들려오는
원효의 말 뜻을 정확하게 알아들었다.


"자루빠진 도끼"라.......  하늘을 받칠 기둥이라........
장가를 들어 아들을 낳고 싶다는 말이구나! 그런데 누구를 원효의 배필로 주어야 할까?
한참을 고심하던 무열왕이 무릎을 딱! 칩니다. 결혼한지 사흘만에 청상이 된,
둘째 딸 요석이 떠 올랐던 것이지요. 예전에 원효가 대궐에 드나들 때,
원효와 마주친 요석이,  싫지 않은 눈빛을 보낸것도 알고 있었고,
원효에게 선물을 건넨것도 부왕이 알고 있었지요.
 
왕이 공주를 부릅니다.
원효대사가 장가를 들고 싶어 하시는구나.
네가 배필이 됨이 어떠하냐?
요석은 말없이 발 끝만 내려다 보고 있었습니다.
싫지 않다는 뜻으로 알겠다.
무열왕은 요석궁에다 원앙금침을 깔아줍니다.
그리고 주안상이 들어갑니다
 
달빛마져 구름속으로 숨어버린 밤.
반쯤 취한 원효가 요석의 손목을 끌어당깁니다.
요석 또한 3일간의 신혼생활이었지만  이미 사내와의 희열 넘치는 정분을 아는지라
뜨거워오는 마음을 가라앉히며 가만히 끌려갑니다.

원효가 말합니다.
"하늘을 받칠 기둥을 깎으려 하는데  자루빠진 도끼가 어디 없을까요? 허허 "
그러자 요석공주가 조용히 웃으며,
“대사님은 불심만 깊으신 줄 알았는데  목수일도 하시나 봐요? 호호 "
 
원효가  화답합니다.
“허허 물론이지요~  다만 하지 않을 뿐이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요.
옛날 부처님의 큰 제자인 아난도 마등(冕)이라는 여자것을 빌려 쓴 적이 있지요 ”
 
요석이 재미있다는 듯 눈빛을 보내며 말합니다.
“그럼 대사님께서도 음사(淫事)의묘미(妙味)를 아신다는 말씀인가요? ”
이에 원효가 빙그레 웃으시며 대답 하지요.
"생지안행(生知安行)입니다.  인간은 태어나 배우지 않아도 쉽게 행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기둥을 깎는다는 것은 그런것이 아닐런지요? "
 
요석공주의 입안에 침이 마릅니다.
"호호 그러시다면 자루빠진 도끼를 빌려 드릴수도 ..... "
요석이 원효의 품에 무너집니다
“그리고 서로의 몸을 탐닉하며,  운우지락의 늪에 빠져듭니다.
그러나 인생사 밤이 있으면 낮이 있고,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도 있는 법.
꿈 같던 사흘 밤낮이 지나지 원효가 요석에게 작별을 합니다.
 
원효의 넓은 가슴에 안긴 채. 가슴을  쓰다듬는 요석공주.
“태산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은 대사의 가슴에
티끌보다 작고 먼지보다 작은 소저가 기댈곳은 없는지요?"
 
원효가 말합니다.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어며,  감도 없고 옴도 없으며, 더불어 나도 없는데
그대가 머물 자리가 어디 있겠소?"
 
공주를 조용히 내려보던 원효가 일어나  바랑을 챙깁니다.
공주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의 눈물을 흘리며, 원효를 그렇게 떠나보냅니다.
 
그렇게 원효를 떠나보낸 공주는
배가 불러오고 열달후에 아들 "설총"을 낳았지요.

한편 요석공주와 열락의 밤을 보낸 원효는 스스로 파계했기에
소성거사(小性居士)라 자칭하면서,  서라벌을 떠나, 팔도를 유랑합니다.

그러다가 양주근처를 지날무렵,
"한바탕 꿈이요. 허깨비 였구나~!“
삶이 꿈을 꾸는것과 같다는 이치를 깨닫습니다.

그리고는 더 깊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  소요산에 들어가 초막을 짓고,
용맹정진의 수행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여자의 사랑은 집요한 것.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사랑을 포기하지 않는법.

원효의 자재무애의 수행에도 불구하고, 요석은 원효를 떠나지 못합니다.
원효가 정진하고 있는 소요산 입구에 별궁을 짓고,

설총과 함께 원효를 먼 빛으로 바라보며 그리워합니다. 
그 터가 지금도 "요석공주별궁지"로 남아 있지요.
동두천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별궁지 옆에 요석공원을 만들어놓고
소요산의 한 봉우리를,
"공주봉"이라 부르며 기리고 있답니다.
 
원효는 70세 되던해 음력 3월30일 열반에 듭니다.
 
욕망에 집착하면,  사랑은 죄가 되지만,
고요한 마음으로 성찰하는 욕망은  진리로 가는 해탈문이 된다.
사랑 때문에 극락에도 갈 수 있고,  지옥에도 떨어질 수 있다.
 
범부의 사랑이야 극락과 지옥을 오르내리는 과정이지만,
위대한 선사의 사랑은 자신으로 인해,  가슴 아파하는 한 여인과 더불어,
피안의 세계로 나아가는 보살도였으며,  성(聖)과 속(俗)의 경계를
허물어버린 대자유의 길이었다.
 
그런 원효의 금란가사를 벗기고,  민중속으로 인도한 대보살이
바로, 요석이었던 것이다.

범부의 삶과 부처의 삶이 다르지 않음을,
우리에게 온몸을 던져 가르쳐 주신분이 원효스님이십니다.


1300년전의 역사와 낭만이 복원된 경주 월정교
10년만에 복원되어 공사하는 천막을 걷어내고 모습을 야밤에 드러냈다.
신라왕국인 월성과 남산을 잇는 대표적 다리로 2018년 대한민국 국토대전 역사문화건축 부문에서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760년 경덕왕(景德王 19) 때에 “궁궐 남쪽 문천(蚊川) 위에 일정교(日淨橋), 월정교(月淨橋) 두 다리를 놓았다”는 기록이 있다. 춘양교(春陽橋)라고도 불리었던 일정교는 월정교의 동쪽으로 약 700m 상류에 위치해 있었다. 월정교(月淨橋)는 조선시대에 와서 월정교(月精橋, 淨->精)로 표기되었다. 발굴조사에 의하면, 길이 60.57m의 월정교 아래 교각 사이에서 불탄 목재와 기와편이 출토되어, 교각윗면이 누각과 지붕으로 구성된 누교(樓橋)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센 물살에 견디도록 교각을 배모양으로 쌓았다.
요석궁은 월정교터를 건너면 나오는 마을터에 있었다고 하며, 조선시대 경주 최부자집터로 바뀐 뒤에 현재는 음식점 등이 위치하고 있다. 월정교 아래를 흐르는 문천(蚊川)에서는 지금도 고둥 등을 줍는 아낙들이 있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풍광을 만날 수 있다.  기자가 이곳을 방문했을때는  10월3일 열리는 신라문화제에 월정교를 개방시키는 공사로 인하여 월정교내부는 둘러보지는 못했다.


글사진 : 유시문 기자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사진 : 예천 회룡포 광복 70년의 한국불교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1천6백년의 한국불교사를 정립하면서 새로운 미래불교를 펼쳐가는전환점에 서있기 때문이다. 한국불교는 그동안 하향과 상향의 신앙형태를 모두 겪었다. 국가의 절대적인 지원아래 위에서 밑으로 전해지는 하향의 귀족불교와 처절할 정도의 박해를 받으면서 밑에서 위로 전개했던 민중불교를 다같이 경험했고 이제는 비호도 탄압도 없이 자신의 두 다리로 당당하게 걸어가고 있는 중이다.그 기간이 광복 70년일 때 짧은 세월동안 많은 과거가 정리되었고 그 위에 앞으로의 역사를 이끌어갈 설계도가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불교의 장래는 매우 밝다고 여겨진다. 특히 젊은 스님들의 수행열과 신도들의 높은 의식구조는 한국불교를 늘 깨어있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한국불교의 중추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종단일 때 과연 오늘의 각 종단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그 현장을 찾아가 보기로 한다. 종단의 현황은 바로 한국불교의 현주소와 직결되는 까닭이다.종파불교라는 말은 한국불교의 한 특징처럼 되어 있다. 불교가 삼국에 전래된 후 많은 스님들이 입당하여 수학했고 돌아온 후 한

한국에 있는 나무묘법연화경 비석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에 가면 반드시 가봐야 할 곳이 이곳 대한불교 대성종 사찰인 대성사다. 부산 서구에 있는 대성사는 북에서 남으로 뻗은 구덕산, 시약산, 아미산 연봉의 일부가 남으로 이어져 천마산. 장군산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산령을 경계로 하여 사하구와 접하고 보수천을 경계로 중구와 접하고 있다.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고장, 역사의 숨결이 흐르고 문화예술이 살아있는 전형적인 지세를 갖추고 있는 이곳 아미동에 대성사가 자리잡고 있다. 이곳 사찰에 일본인 영령을 모시는 "나무묘법연화경"이 새겨진 비석이 있다. 일명 법화경비가 그것이다. 높이 120cm.지름40cm의 대리석으로 만든 원기둥형태의 100년된 비석이다. 탑신에는 나무묘법연화경이 새겨져있다. 南無妙法蓮華經(남무묘법연화경) /本山院妙田太福日功居士(본산원묘전태복일공거사) 事寂院妙光日常大姉(사적원묘광일상대자)/大正八秊七月三十日山田七太(郞)(대정8년7월30일 산전칠태(랑) 비석 뒷면에 새겨져 있는 글씨는 손으로 짚어가며 확인 하였으나 위에 적은 것이 맞으리라고 생각한다. 산전칠태까지만 새겨져 있는데 아래에 랑(郞)자가 빠진 것아닌가 생각이 되어 추가했다. 비석에 새겨진 글을 다음과 같이 해석해 보았다.


일본 귀신마을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

일본귀신마을로 불리우던 비석마을 산복도로변의 아미동 비석마을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인들의 공동묘지 위에 들어선 마을이다. 지금도 일본인 공동묘지의 비석 등이 계단, 담장의 부재로 사용된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덕분에 도시괴담 등을 모아놓는 사이트에 관련 괴담이 자주 보인다.아미동 비석마을은 부산의 역사를 좀더 단적으로 보여주는 동네다. 이 곳 역시 일본인들이 공동묘지를 남겨두고 떠난 후 5년간 비어 있다가, 한국 전쟁 때 피난 온 사람들이 꽉 차있는 시가지를 피해 마을을 꾸렸던 것이다.비석마을의 골목을 따라 거닐다 보면 각진 모양의 상석이나 비석들은 가파른 계단의 디딤돌로 쓰이거나 옹벽 또는 집의 주춧돌 등으로 활용되었다. 토성역을 나오면 탐방로 안내판이 보이고 고갯마루에 마을지도가 있다. 골목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고, 비석을 사용한 건축물 앞에는 안내판도 있다.아미동 비석마을의 진수를 맛보려면 숨은 그림을 찾듯 비석의 자취를 찾아내는 게 흥미롭다. 감천문화마을처럼 개방성을 지닌 마을이 아니다. 삶의 골목을 거니는 게 부담스럽다면 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아미문화학습관이나 기찻집 예술체험장 등을 방문하길 권한다.아미문화학습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