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3.4℃
  • -강릉 0.9℃
  • 흐림서울 3.5℃
  • 박무대전 2.4℃
  • 박무대구 1.4℃
  • 흐림울산 3.6℃
  • 박무광주 3.1℃
  • 구름많음부산 4.5℃
  • -고창 3.0℃
  • 흐림제주 5.5℃
  • -강화 3.9℃
  • -보은 1.8℃
  • -금산 1.1℃
  • -강진군 3.1℃
  • -경주시 3.1℃
  • -거제 6.3℃
기상청 제공

시사

‘불교도-이슬람교도 충돌’ 스리랑카에 유엔 사무차장 방문

70% 불교도와 10% 미만 이슬람교도 폭력사태에 비상사태 선포

불교도-이슬람교도 충돌’ 스리랑카에 유엔 사무차장 방문 

70% 불교도와 10% 미만 이슬람교도 폭력사태에 비상사태 선포


불교도와 이슬람교도 사이의 폭력사태로 스리랑카에 비상사태가 선포된 가운데,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이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스리랑카를 방문할 예정이다.    

펠트먼 차장은 방문 기간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 총리 등과 면담할 뿐만 아니라 민족·종교 간 폭력사태로 2명이 숨진 캔디 지역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펠트먼 차장의 스리랑카 방문 계획을 알리며 "계속되는 폭력사태에 우려하며 스리랑카 정부의 긴장 완화·정상 회복 노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두자릭 대변인은 다만 펠트먼 차장의 이번 스리랑카 방문은 비상사태 선포 이전에 예정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스리랑카에서는 지난 4일 중부 캔디 지역에서 싱할라족 불교 신자인 트럭 운전사가 무슬림 주민들과 시비 끝에 맞아 숨지면서 종교·민족 간 폭력사태가 촉발됐다.    

싱할라족 주민들은 이슬람 신자들의 집에 불을 지르는 등 집단으로 폭력을 행사했고, 이 때문에 지금까지 캔디 지역에서 이슬람 신자의 집과 상점 150여 채가 불타고 2명 이상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스리랑카 정부가 6일 국민의 70%를 차지하는 싱할라족 불교도와 10% 미만인 이슬람교도 사이의 폭력사태가 격화하면서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나 폭력사태는 계속되고 있다.스리랑카는 1983년부터 2009년까지 싱할라족 불교도가 주축인 정부와, 힌두교 신자인 타밀족 반군의 내전이 벌어지는 등 오랫동안 종교·민족 간 갈등을 겪었다.주스리랑카 한국 대사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비상사태 선포를 알리고 교민들에게 집회 장소에 가지 말 것을 요청했다.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해방70년 - 근대불교제종파 사진 : 예천 회룡포 광복 70년의 한국불교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1천6백년의 한국불교사를 정립하면서 새로운 미래불교를 펼쳐가는전환점에 서있기 때문이다. 한국불교는 그동안 하향과 상향의 신앙형태를 모두 겪었다. 국가의 절대적인 지원아래 위에서 밑으로 전해지는 하향의 귀족불교와 처절할 정도의 박해를 받으면서 밑에서 위로 전개했던 민중불교를 다같이 경험했고 이제는 비호도 탄압도 없이 자신의 두 다리로 당당하게 걸어가고 있는 중이다.그 기간이 광복 70년일 때 짧은 세월동안 많은 과거가 정리되었고 그 위에 앞으로의 역사를 이끌어갈 설계도가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불교의 장래는 매우 밝다고 여겨진다. 특히 젊은 스님들의 수행열과 신도들의 높은 의식구조는 한국불교를 늘 깨어있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한국불교의 중추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종단일 때 과연 오늘의 각 종단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그 현장을 찾아가 보기로 한다. 종단의 현황은 바로 한국불교의 현주소와 직결되는 까닭이다.종파불교라는 말은 한국불교의 한 특징처럼 되어 있다. 불교가 삼국에 전래된 후 많은 스님들이 입당하여 수학했고 돌아온 후 한



한해를 시작하는 날의 뜻

一年(いちねん)の始(はじ)まりの日 한해를 시작하는 날 元日(がんじつ)、元旦(がんたん) 日本(にほん)では1948年(ねん)に「年(とし)のはじめを祝(いわ)う日(ひ)」として法律(ほうりつ)で国民(こくみん)の祝日(しゅくじつ)と制定(せいてい)されました。 「元日(がんじつ)」は1月(いちがつ)1日(ついたち)のこと、そして「元旦(がんたん)」というのは1月1日の朝(あさ)の事(こと)です。「元」という字(じ)には「一番(いちばん)初(はじ)め」という意味(いみ)があり「旦」という字(じ)には「朝(あさ)」「夜明け(よあけ)」という意味(いみ)があります。 古来(こらい)から行(おこな)われてきた元日(がんじつ)の風習(ふうしゅう)は、現在(げんざい)でも受(う)け継(つ)がれています。今(いま)でも私達(わたしたち)は歳神様(としがみさま)をお迎(むか)えするために門松(かどまつ)を門(もん)の前(まえ)に飾(かざ)ったり、鏡餅(かがみもち)を備(そな)えたり、前日(ぜんじつ)に準備(じゅんび)したおせち料理(りょうり)を食(た)べたりしています。また、子供(こども)は親(おや)や親戚(しんせき)からお年玉(としだま)をもらいます 일본에서는 1948년 '한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날'로서 법으로 국민의 경축일(국경일)로 제정되었습니다. 간지쯔는 1월1일을